♫musicjinni

기준금리 0.25%p 인상…내년 성장률 1.7% '경기침체' [MBN 뉴스7]

video thumbnail
【 앵커멘트 】
한국은행이 올해 마지막 금융통화위원회에서도 기준금리를 올리며 사상 최초로 6회 연속 금리인상을 단행했습니다.
다만 커지는 경기침체 우려 속에 0.5%p가 아닌 0.25%p만 올리며 인상속도 조절에 나섰습니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1.7%로 대폭 낮추면서요.
박규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유동성 위기로 한때 부도설까지 돌았던 롯데건설은 대표이사가 사퇴한 데 이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사재 11억 원까지 투입하며 비상대응에 나섰습니다.

급속한 금리인상과 레고랜드발 채권시장 경색여파로 대기업인 롯데까지 흔들릴 정도로 기업들의 자금조달이 어려워지자 한국은행이 금리인상 속도조절에 나섰습니다.

6회 연속 기준금리를 올리며 인상 기조를 이어가되 인상폭을 0.25%p으로 줄였습니다.

▶ 인터뷰 : 이창용 / 한국은행 총재
- "외환부문의 리스크가 완화되고 단기금융시장에서의 자금조달이 제약되고 있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볼 때 25bp가 적절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미국 FOMC의 의사록에서도 내년 경기침체 가능성에 금리인상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고 전망한 만큼 대내외적 요인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입니다.

이번 인상으로 기준금리는 3.25%가 돼 2008년 11월 이후 14년 만에 가장 높아졌습니다.

한국은행은 5%대의 높은 물가상승률이 지속되는 만큼 내년 초까지 금리인상 기조를 이어갈 뜻을 밝히면서 최종금리를 3.5%로 제시했습니다.

이와 함께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1.7%로 대폭 낮췄습니다.

경기 둔화 속도가 예상보다 빠르다는 건데, 한국은행은 2024년에야 성장률 2.3%와 물가상승률 2.5%로 회복세를 띨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MBN뉴스 박규원입니다.
[pkw712@mbn.co.kr]

영상편집 : 송현주

#MBN #한국은행 #기준금리 #베이비스텝 #성장률 #경기침체 #박규원기자


☞ MBN 유튜브 구독하기 ☞ https://goo.gl/6ZsJGT
📢 MBN 유튜브 커뮤니티 https://www.youtube.com/user/mbn/community?disable_polymer=1

MBN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mbntv
MBN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mbn_news/
Disclaimer DMCA